로그인무료회원가입







막걸리 식초 만들기
작성자 : 관리자    [2013/12/21 , hit:13901] 
건강을 위해서 모두 집에서 간단히 식초를 만들어 드셔 보세요~
누구나 간단히 큰 노력 들이지 않고 식초를 만들 수 있답니다.
많은 천연식초들 중에서 가장 간단히 만들 수 있는 식초가 막걸리 식초가 아닐까 합니다.
홍어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홍어를 드실때 필히 막걸리 식초가 맛을 내는 1등 공신임을 아실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식초를 가정에서 만들려면 상당한 노력과 정성이 들어가야만 가능합니다.
그러나, 막걸리 식초만은 큰 노력없이 쉽게 만들 수 있는 식초입니다..
우리가 흔히 마트에서 사먹는 식초는 합성식초가 많습니다..
양조식초라고 하는 경우에도 속성으로 제조한 경우가 많아서 우리 몸에 그렇게 유익하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외국에서 살아 보신 분이라면 느끼지만 외국에선 합성식초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식초라하면 양조식초 천연식초만을 판매하고 이용하는데 우리나라는 아직도 합성화학식초라는 것이 유통되고 있고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말로 굳이 하지 않더라도 합성식초나 공장제조형 식초들이 천연식초에 비해서 몸에 좋지 못함은 누구나 다 느낄 것입니다.
그래서 막걸리 식초를 만드는 법을 간단히 올려볼까 합니다..
이것은 누구라도 약간의 정성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1.먼저 멸균하지 않은 생막걸리를 마트에서 구입하세요..(천덕생막걸리)
막걸리를 구입할 때 막걸리 병은 가능하면 투명하지 않은 것으로 선택해 주세요..
 
2.구입한 막걸리를 두껑을 열고 입구를 공기가 통할 수 있게 얇은 천이나 키친타올 등으로 먼지가 들어가지 못하게 막은 다음
고무줄로 동여매 주세요.. 공기의 소통은 원활히 되어야 식초가 만들어 집니다.
 
3.이렇게 한 생막걸리 병을 햇볕이 직접 들지않고 따스한 곳에 두시고 매일 한번씩 살짝 흔들어만 주세요.
흔들어 주는 이유는 식초가 만들어지면서 위에 초막이라는 것이 발생해서 끼이게 되는데 이것이 있으면 공기와 소통을 막습니다. 그래서 이 초막을 흔들어서 아래로 가라앉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꼭 매일 흔들어 주지 않아도 됩니다..흔들때는 살짝 윗부분만 흔들어서 초막이 가라앉을 정도만 되면 됩니다.
 
4.25~30도 정도의 온도에서 두달이면 식초가 완성되어 집니다.
식초가 완성되어졌는지 확인을 위해서는 위에 10원동전을 올려두면 동전이 부식하면 식초가 완성된 것입니다.
최소 두달이 필요하고 더 오랜 기간 동안 걸리는 수도 있습니다.
 
5.식초가 만들어지면 위의 맑은 액만 조심해서 다른 용기에 부어서 냉장보관합니다. 아래 찌꺼기는 식초종균이 있기에 둿다가 다시 막걸리 식초를 만들 때 조금 넣어주면 훨씬 잘 식초가 만들어집니다.
--
막걸리 식초는 식초중에 유산균식초에 속하기에 맛이 부드럽고 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이제는 집에서 간단히 식초를 만들어 건강을 지켜 봅시다.
그리고, 막걸리 식초는 다른 식초와 다르게 식초만들기에 실패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꼬릿말 쓰기 꼬릿말쓰기
현재 [0] 200자이내로 작성해 주세요.


이전글 2013년 감사드립니다 관리자
다음글 7월 무더위를 이겨내세요~ 관리자



스크롤사용